한살림돌봄

라인
생산과 소비의 협동으로 이루어낸 경험을 토대로 돌봄으로 지역 속에서 조합원과 다시 만나
“살고 있는 마을을 살고 싶은 마을로”함께 만들어 가요!

회색라인
| 한살림은 왜 돌봄을 하나요?
한살림은 지난 30년 간 “생산과 소비는 하나”라는 생각과 생산자와 소비자의 협동으로 먹을거리 운동을 펼쳐 왔습니다. 최근 우리 사회는 고령화, 저출산, 양극화 등 복잡한 문제로 인해 조합원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 어려움을 함께 하기 위해 한살림은 먹을거리 운동을 넘어, 새로운 마음으로 돌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돌봄이란 일방적인 것이 아닌, 이웃과 함께 관계 맺는 상호 보완적인 활동입니다. 한살림 돌봄은 이웃과 관계 맺음을 바탕으로 내가 사는 지역에서 삶의 자립을 이루고자 합니다. 그리고 조합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에 가까이 닿기 위해 삶의 터전인 지역을 새롭게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지역 공동체를 회복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한살림 돌봄, 이제 시작입니다.

| 한살림 돌봄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스스로 현재 살고있는 지역에서 서로 돕는 돌봄으로 사람이 존중되는 생명살림의 공동체를 만든다.
1) 사람의 생명을 존중하는 돌봄을 실현합니다.
2) 우리 스스로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만듭니다. (참가형 복지, 당사자성)
3) 서로 돌봄이 이루어지는 지역의 상호부조 시스템을 만듭니다. (지역살림, 호혜성)
4)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여 지역과 한국 사회에 기여합니다.

| 어떤 돌봄을 하고 있나요?
· 아이방문돌봄: 조합원님 댁에 방문하여 아이를 돌봐드립니다.
· 어르신방문돌봄: 요양보호사에 의한 전문적인 방문 돌봄
· 국공립어린이집: 한살림 물품으로 함께 밥상을 나누며 생명감수성을 싹틔웁니다.
– 광명시립 신촌어린이집 어린이집카페 바로가기
– 강동구립 한마을어린이집 어린이집카페 바로가기
– 관악구립 마루어린이집 어린이집카페 바로가기
· 지역아동센터: 건강한 먹을거리를 나누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초등생 방과후 교실
-광명지역아동센터 (http://cafe.daum.net/kmyoungster)
-용산지역아동센터 (http://cafe.naver.com/hanmaul2009)

| 지역(부)에서 조합원이 참여하는 돌봄활동은 무엇인가요?
돌봄수다모임 / 돌봄강좌 / 육아사랑방 / 어르신아카데미

| 궁금한 게 있으시다구요? 여기로 연락하세요!
돌봄기획팀 02-3498-3705~6 (오전 9시~ 오후 6시)
회색라인

돌봄 특강 “누구도 고립되지 않는 지역 만들기”

2018-04-19 Main Category 8, 한살림돌봄

지난 4월 10일(화) 한살림서울에서 특별한 강연이 열렸습니다. 사회복지법인 생활클럽 「바람의 마을」 이사장인 이케다 토오루(池田 徹)님을 모시고 “누구도 고립되지 않는 지역 만들기”라는 내용으로 일본에서 진행되고 있는 돌봄 사례를 들었습니다. 생활클럽 「바람의 마을」은 1994년부터 지난 20여 년간 돌봄사업을 추진하여 현재 치바현 최대 규모로 80여개 이상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이/어르신 돌봄이 전지역으로 확대됩니다

2018-02-26 Main Category 8, 한살림돌봄

한살림은 관계맺음을 통해 먹을거리를 함께 해결하는 생협을 넘어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삶의 자립을 이루는 돌봄을 지향합니다.

아이방문돌봄교사 양성교육(9기) 모집

2018-02-19 Main Category 7, 한살림돌봄

이웃 조합원 댁에 방문하여 따뜻하게 아이를 돌보는 돌봄선생님을 양성하는 ‘아이방문돌봄교사 양성교육’에 모십니다. 실습을 포함해 50시간의 양성교육을 수료하고, 심사를 통과한 분들은 아이돌봄 활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2018년 교육에 참여할 조합원을 모십니다.   |대상 아이를 사랑으로 돌보고자 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 62세 이하의 한살림 조합원(1956년생~) ※ 교육 수료 후 서울 지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