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중기계획 슬로건에 투표해주세요

2019년은 작은 쌀가게 ‘한살림 농산’의 문을 연지 33년이 되는 해입니다. 조합원들의 세대가 바뀌고 생활이 바뀌고 세상에 대한 시선이 바뀌면서 한살림 역시 변화의 시절을 만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고, 또 변화를 만들기 위해 조합원과 사회의 변화 앞에서 새롭게 다져갈 한살림서울의 제 6차 중기계획(2019년 ~ 2021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 6차 중기계획(2019~2021)은 2018 조합원의식조사, 활동조합원/활동가/실무자 등 250여 명이 참여한 워크숍, 내부설문조사(291명 참여)와 대의원보고회 의견수렴의 모든 결과들을 통합해 반영하였습니다.
제 6차 중기계획은 농업, 환경/ 지역사회/ 참여와 성장의 키워드로 3대 전략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7대 전략과제로 수립하였습니다.

아래의 중기계획의 내용을 살펴보시고 슬로건을 정하는 조합원투표에 참여해 주세요.

중기계획 3개년 슬로건

1. 가까운 한살림, 내가 만드는 한살림
2. 한살림과 함께 먹는 밥, 시작하는 돌봄
3. 마을에서 만나는 나의 한살림

슬로건 투표하러가기


❒ 제 6차 중기계획 [3대 전략목표, 7개 전략과제]

– 전략목표는 조합원과 함께 만들어 가야할 비전
– 전략과제는 3년 동안 함께 추진할 과제

◎전략목표: 농(農)의 가치를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실현한다.
◇ 전략과제 ◇
1. 유기농업의 가치 회복
: 자주인증체계를 통한 가치 회복

2.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 강화
: 도농교류 활성화
: 이용결집

3. 자원순환운동의 확대
: 포장재 줄이기, 병재사용 운동
: 벌크매장 모색

◎ 전략목표: 협동이 살아나는, 서로 돌봄의 지역사회를 만든다.
◇ 전략과제 ◇
4. 조합원 생활과 가까운 한살림
: 매장과 지구 중심의 조합원/지역 활동 전개
: 지역의 건강한 먹거리운동 확대

5. 지역으로의 돌봄 확대
: 방문돌봄사업의 확대로 지역사회 돌봄 확장
: 먹거리복지를 통해 돌봄의 가치 실천

◎ 전략목표: 참여와 성장이 함께 이루어지는 행복한 한살림을 만든다.
◇ 전략과제 ◇
6. 지역의 자치 강화
: 조합원 직접 참여 및 소통 구조 마련
: 현장으로의 권한 위임(권한과 책임의 정리)

7. 배움과 실천
: 리더십 향상
: 쉬운 언어로 한살림 가치 구체화

❒ 사무국과제

사무국과제는 중기 계획(활동과 사업)을 지원하는 사무국(본부-지부)의 과제
연합공동과제는 사무국 과제와도 연관되어 있으며, 한살림서울과 한살림연합이 공동으로 협력하여 추진할 과제

◎ 사무국 과제 ◎
[홍보마케팅 강화]
❒한살림의 물품, 이용, 활동, 정책 속에 담겨진 가치를 조합원/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
❒온라인/미디어/대사회 홍보 강화

[운영시스템 개선]
오고싶은 매장 만들기
❒조합원의 이용을 지원하는 편리한 운영시스템 마련
❒개별매장별 맞춤형 운영 지원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매장 시범 운영 모색(지부협업)

조합원관점의 온라인 사업
❒ 다양한 채널과 접근성 확대
❒ 품위 높이는 물류 개선

◎ 연합공동과제 ◎
[홍보 마케팅]
브랜드마케팅, 미디어 전략, 물품가치 차별화 등 연계

[시스템]
결품, 품위, 물류/배송시스템

[물품개발]
시대 변화 반영한 물품 개발, 포장/포장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