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기획] 영유아 돌봄 활동

영유아 엄마를 위한 서로 돌봄 모임안내서


독박육아를 경험하면서 외로움을 느끼는 엄마 조합원을 위해, 한살림서울은 엄마를 위한 육아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식과 주제로 운영되며, 기존 모임에 참여할 수도 있고, 마음 맞는 이웃조합원이 모여 직접 모임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한살림에서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엄마 조합원들과 모임에 참여하고, 서로 돌보는 마을을 상상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초보 영유아 엄마들을 위한 한살림서울 영유아 엄마 모임 안내서를 준비했습니다.
한살림 안에서 아이를 함께 키우며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는 방법, 전혀 어렵지 않아요.




***이미지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① 우리가 원하는 주제로 자유롭게, ‘육아소모임’을 직접 만들어볼까

· 관심 주제를 중심으로 엄마 다섯 명이 모이면 소모임을 직접 만들수 있어요(조합원 비율이 모임원의 2/3 이상).
꿀팁! 현재 어떤 종류의 육아 소모임이 진행되고 있나요?
아차산숲동이(숲놀이), 강일그림책읽기, 서초맘스맘마(이유식과 간식 만들기) 등

② 가까이 사는 동네 맘들 모여라! 아이 데리고 ‘마을모임’으로

· 가까운 지역에 사는, 아이연령이 비슷한 엄마들이 모여 ‘마을모임’ 을 만들 수 있어요.
· 아이를 데리고 운영 중인 마을모임에도 참여할 수 있어요.
꿀팁! 현재 어떤 선배 마을모임이 있나요?
장기동 영유아엄마 마을모임, 창동 한마을 영유아 마을모임, 수유동 워킹맘 마을모임(토요일), 금호동 마을모임(아이동반 참석가 능) 등

③ 더 적극적인 우리 모임, 지역 활동으로 확장해볼까

· 모여서 이야기 나누는 것 외에도 ‘자주지역활동’을 해볼 수 있어요.
‘자주지역활동’이란 지역의 필요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조합원 자치활동(매년 2~3월 접수)이며, 소정의 활동비가 지원됩니다(일부 자부담).
꿀팁! 현재 어떤 종류의 자주지역활동을 하고 있나요?
인천 아이그대로(텃밭활동), 금천 자발이네사랑방(공동육아, 독거 노인반찬나눔), 구로 그래그래도서관(마을도서관운영과 지역확장 활동) 등

④ 우리동네 엄마조합원과의 만남이 필요하시면, ‘육아사랑방’을 열어드려요

· 우리동네 엄마 조합원과의 만남이 필요하다고 하시면, ‘한살림 육아사랑방’을 열어 드립니다.
‘한살림 육아사랑방’이란 유아교육기관에 보내기 전 월령의 아이(주로 영아)와 엄마가 함께 참여해, 육아 정보를 공유하고, 유익한 내용의 강좌를 들으며 관계를 쌓는 사랑방(3~6회 진행 이후, 모임을 이어갑니다).
꿀팁! 올해는 어느 지역에서 육아사랑방이 열리나요?
양천, 상암 (6월 예정) / 김포, 서대문, 송파, 중랑구 (하반기 예정) 등

⑤ 어린 아이 때문에 모임에 참여하기 어려울 때도 걱정마세요! 아이를 돌봐드립니다.

· 대중강좌, 육아사랑방, 각종 회의 등의 모임 진행 시 아이돌봄 지원이 가능합니다. 각 지부사무실에 문의해주세요(개별 모임 신청 시에는 별도 요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⑥ 한살림 돌봄이 더 알고싶고, 모임을 만들고 싶을 땐 언제든 연락주세요

· 각 지부 사무실 또는 돌봄기획팀(3498-3706)으로 문의해 주시면더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