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기획] 워킹맘 조합원의 손을 잡아주는 ‘한살림 아이돌봄’

워킹맘 조합원의 손을 잡아주고 부담은 덜어주는 ‘한살림 아이돌봄’

한살림은 안전하게 아이를 맡길 곳, 믿을 사람, 실제로 육아를 돕고 엄마 조합원에게 힘이 되고자 ‘한살림 아이방문돌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명숙 선생님(남부지부 조합원)은, 한살림아이방문돌봄교사 양성과정을 수료고, 작년 가을부터 세곡동에서 여섯살 나연이를 유치원 하원부터 엄마의 퇴근 시간이 될때까지 돌보고 있습니다. 나연이의 엄마이자,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변희정 조합원님을 만나 육아 고민과한살림 아이돌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색종이놀이

나연이와 장명숙 돌봄 선생님이 함께 한 색종이 놀이

Q. 아이방문돌봄 접수 후, 첫 만남이었던 상호 인터뷰 때 어떤 느낌이 드셨나요?

A. 장명숙 선생님은 한살림 돌봄의 취지나 내용에 대해 잘 알고 계셨고, 다른 곳에서 오시는 분처럼 고용되어 일하는 분 같지 않았어요. 평소 잘 아는 이웃이나 이모님같이 믿을 수 있는 분에게 아이를 맡긴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Q. 선생님이 오셔서 다행이다 싶은 순간은 언제인가요?

A. 안전한 돌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교육을 고민하고 있었는데요, 선생님께서 나연이의 연령과발달을 고려해서 한글을 배우는 것이나 교구, 놀잇감 등을 먼저 제안해주시고 관심의 폭을 넓혀주고자 하셨어요. 아이를 키워보신 선배 어머니 입장에서, 제가 요청한 것 이상으로 돌봐주셔서 감사해하고 있어요. 선생님 자체로도 유능하시지만, 한살림 월례모임 참석을 통해 늘 공부하시는 것 같아요. 그리고 한살림 아이돌봄은 영리를 추구하는 것 같지 않아요. 그래서 주변에 아는 선배나 가족에게 맡기는 것처럼 편안한 마음이 들어요.

Q.육아에서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요?

A. 아이를 조부모님에게 맡기고 싶지 않아서 출산 계획을 늦추고, 실제로도 늦다 보니 체력적으로 힘든 점이 있고요. 그래서 건강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시간을 내기가 어렵더라고요. 직장에서는 중간 관리 업무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니, 일에 집중해야 하고 업무 스트레스가 많아요. 그래서 아이와 놀아주고, 일관된 규칙을 적용해주기가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선생님께 더 많이 의지하게 되는 것 같아요.

Q.한살림 아이돌봄 선생님이 오신 후 나연이에게, 어머님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A. 제가 먼저 묻지도 않았는데 나연이가 먼저 ‘엄마아빠, 할아버지 할머니, 그리고 장명숙 선생님하고만 같이 살아’라고 해요. 선생님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것 같아요. 엄마아빠한테 하는 것처럼 관계가 맺어져서 선생님께 떼도 쓰고요(웃음). 퇴근 후 집에 오면 저녁이든 주말이든 쉬고 싶은 마음이 많은데요, 선생님께서 규칙적으로 일과를 운영하면서 아이와 함께 놀아주고 학습을 해주세요. 기본 생활습관을 잡기가 정말 힘든데, 큰 역할을 해주셔서 걱정을 많이 덜 수 있었어요. 선생님을 보면서 저희가 더 많이 배워요. 직장생활이든 엄마 노릇이든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고요.

Q조합원님에게 한살림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A. 정말 좋은 사회활동을 꾸준히 해주셔서 늘 감사하게 생각해요. 미세먼지, 에너지 문제 등 뉴스를 보면 걱정이 많은데요, 한살림은 건강한 먹을거리를 공급해주고, 환경을 생각하고, 방사능 검사도 해주시고요. 사회가 변하다 보니 ‘아이돌봄’으로 공동체가 함께 아이를 돌보는 것도 고민해주시고요. 이웃을 생각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활동들이잖아요. 아이방문돌봄도 제가 이용할 수 있게 때마침 작년에 시작해주셔서 감사하고, 한살림 돌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아이를 늦게 낳아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웃음). 늘 함께했으면 해요. 육아 선배이자 이웃인 조합원 선생님이 또 저희 아이를 함께 키울 수 있게 연결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변희정 조합원님의 고민이 곧 많은 영유아 엄마 조합원들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환경과 먹을거리 문제, 그리고 아이들이 자라는 데 꼭 필요한 다양한 돌봄 영역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살림은 나연이가 건강하게 자라고, 육아에 지친 엄마 조합원에게 힘이 되도록지역에서 마음을 모으고 꾸준히 지지하겠습니다.

※ 매월 게재되는 돌봄 기사를 보고, 의견이나 제안 등을 돌봄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매월 5분을 선정하여 1만 원 상당의 선물을 드립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돌봄제안 게시판 바로가기